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상던! 입니다.
컴활은 꽤나 대중적인 자격증이지만 생각보다는 쉽지 않은 자격증이죠! 저도 호기롭게 남자는 1급이지!...는 아니고
전공이 컴퓨터를 다루다보니 역시 2급보다는 1급이 맞다고 생각해서 1급을 도전했어요
여러 도전 끝에 합격한 것이 기억이 나네요....ㅎ
잡담은 뒤로하고 컴활 1급은 총 4회차로 나누어서 올릴 예정입니다.
필기 1회, 실기 2회, 최종 정리 1회로 나눌 생각이에요!
필기는 아무래도 암기의 느낌이 강하다 보니까 1회만으로도 충분할 듯 하더라거여!
이번에 컴활 1급 필기편을 올리는 기준은 필기 시험을 처음보시는 분들에 조금 더 도움이 되게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학원없이 독학으로 해냈기에 여러분도 가능하답니다!)
그럼.....포스팅.....시작합니다!
필기는 제한 시간 1시간 동안 총 60문제(3과목, 과목 별 20문제)를 풀어야 하는데요,
각 과목 당, 최소 40점(8문제) 이상을 맞아야 과락을 피하며, 3과목 평균 60점(과목 당 12문제) 이상을 맞아야 합격입니다.
필기 시험 3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컴퓨터 일반
2)스프레드시트 일반(MS 엑셀)
3)데이터베이스 일반(MS 엑세스)
1분당 1문제씩 풀어야 올백이자나요? 그런데 굳이 모든 문제를 맞을 필요 없이
합격 컷을 목표로 하면 시간 관리에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다시 말해 각 과목 평균 12문제 이상(못해도 8문제 이상)을 노리는 것이 목표이니 모르는 문제가 나온다?
바로 다음 문제를 푸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각 문제별로 보자마자 답이 나오는 문제가 있는 반면에
그림이 있고, 선택지가 길면서 지문이 있는 문제는 당연하게도 오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어요!
그런 문제들은 뒤로 미루고 금방금방 풀 수 있는 문제 먼저 해결한 다음에 남은 시간동안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저는 학원 없이 독학을 하였고, 이기적 컴활 1급 필기 2021년도 버전으로 공부했어요!
영진닷컴 - IT 전문 출판기업
www.youngjin.com
미리 말씀드리자면 컴퓨터 프로그램 세계는 매년, 매달, 매일같이 법이 바뀌고 추가되고 삭제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교재를 구매할 때 가장 최신 버전으로 구매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이제 각 과목별로 가볍게 설명드릴게요!
1과목 - 컴퓨터 일반
컴퓨터 일반은 Window 10 /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 보안 문제가 출제됩니다!
사실 1과목의 경우는 여러분이 전공자가 아니어도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부분들이 있게에 외우는 것은
큰 무리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부담가지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굳이 팁 하나 남기자면.. 단축키! 단축키 많아 알아가는 것 추천드려요!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스프레드시트는 간단히 말하면 Excel과 관련된 문제가 나옵니다.
Excel에서 사용하는 함수 문제가 나오는데, 함수의 이름과 사용법! 잘 알아가시면 좋을 것입니다!
그 외 문제들은 충분히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끔 그림은 주면서 어려운 문제들이 있는데 이런 곳에 시간쓰시면
아시죠? 손해입니다. 문제를 봤을 때 15초 내로 결론나는 문제 먼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과목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 문제와 함께 Access 문제가 출제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들어봤지만 무엇이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고, 3과목에서 어려워하실 수 있으니
데이터베이스 잘 알아가길 추천드립니다! 다행인 것은 필기 기준에서 액세스와 관련된 문제들은
충분히 할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종 정리를 하자면 열심히 공부할 경우, 못해도 5회 내로는 합격할 수 있는 필기입니다.
그렇지만 시간과 응시료 생각하면 모두 한번에 붙고 싶은게 당연하지요! 저도 그랬고ㅎㅎ
그래서 학원없이 독학하는 사람들에 알려주는 개인적인 팁을 공유해볼까 해요!
주상던이 알려주는 컴활 1급 필기 팁!
1) 컴활 필기는 결국에는 기출문제가 많이 나와여! 플레이 스토어 등 웹 스토어에 가면 기출문제를 경험할 수 있어요!
단, 웹 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파일이 몇 년도까지 업데이트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최신 업데이트된 기출 문제가 아닐 경우, 현재의 규정과 실행 방법 등이 실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인거죠!
그렇기에 최신 기출문제를 제공하는 문제집 구매는 어찌보면 추천보다는 필수에 가까워요.
2) 필기 시험은 컴퓨터로 보는 4지선다형 문제에요.
그러다보니 모르는 문제가 나오거나 시간이 부족할 경우 어쩔 수 없이 찍어야할 순간이 옵니다.
그 때 "어라 지금까지 1번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왔네? 1번으로 찍어야겠다." 이런 선택은 지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로 나온다고 하더라도 정답은 1번부터 4번까지 랜덤으로 계속 바뀔 수 있습니다.
60문제 중에 3번이 40문제 나왔다고 하더라도 또 다시 3번이 정답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찍어야하는 상황이 오면 지금까지 적게 나온 번호가 아닌 본인의 생각에 가장 유사한 보기를 고르길 바랍니다!
3) 시험장까지 이동하는 시간은 당연하게도 계속 문제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중교통으로 이동 중에는 기출문제를 풀기가 쉽지 않죠? 저는 그래서 지하철에도 YouTube에 올라온 컴활 1급 필기 요약 영상을 보면서 시험장으로 이동했어요!
생각보다 정리가 잘되어있는 영상의 경우도 기출문제 위주의 영상이다 보니까 이해 안되는 부분을 듣다가
지하철 이동 중에 해결법을 깨달은 문제가 시험장에 나와서 "아싸, 개이득~!"하면서 풀었던 기억이 있네요!
시험장까지 이동 시간 또한 알차게 쓰자를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이 분이 올리신 영상을 보고 시험에서 2문제가 나왔더라고여! 때마침 그 시험에서 합격! 고마울뿐입니다 정말 ㅠㅠ
1) 기출문제는 사서 쓰기!(개인적으로 이기적 추천)
2) 찍을 때는 상대적으로 적은 번호가 아닌 내가 아는 것으로 추리해서 찍기!
3) 이동시간도 시간! 요약 영상보면서 가면 1문제라도 더 맞을지도?
정도가 되겠군요!
이 정도까지가 제가 알려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컴활 시험은 기출문제라고 하더라도 시험장에 출제된 내용을 개인이
유출할 경우 징계를 받을 수 있기에 문제를 직접적으로 알려줄 수 없으며, 여러분들도 시험에서 나온 문제를 여러 사람이 접할 수 있는 곳에 올릴 경우 문제가 되니 조심하는 것 잊지 말길!
이번에 보는 필기가 첫 도전이신 분들께, 아니 모든 필기 도전자분들께 말씀드리자면
여러분이 시험에 불합격을 받더라도 좌절하지 말기로 해요! 시험 불합격? 그럴 수도 있죠?
아직 기회는 많자나요? 그러니까 우리 떨지말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선에서 노력하고 돌아옵시다!
불합격하면 뭐.. 또 공부하면 되자나요! 그러니까 컨디션 조절 잘해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이것은 컴활 1급 인증 사진! 남은 글도 열심히 쓸게요!
'자격증 리뷰 > 컴퓨터활용능력 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활용능력 1급 - 최종 후기 (2) | 2024.01.04 |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실기(2) (3) | 2024.01.03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실기(1) (2) | 2023.12.27 |